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정보

알뜰폰 단점 총정리, 실사용 후기

by 아보카도KIM 2022. 3. 10.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은 핸드폰 요금제 어떤 걸 사용하시나요? 저는 알뜰폰 요금제로 바꾼 지 1년이 좀 넘었는데요. 실제로 써보면서 느낀 장정과 단점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일단 제 한달 요금부터 같이 보실까요? 한 달에 14,410원을 납부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는 5기가예요.

알뜰폰이란?

알뜰폰은 기존의 이동통신사(SKT,KT,LG U+)의 망을 빌려 사용자에게 자체브랜드로 통신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동통신사의 망을 빌려 쓰기 때문에 동일한 통화품질 서비스를 누리면서 더욱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통신망 SKT KT LG U+
기업명 7모바일, 아이즈모바일 KT M모바일, 헬로모바일 U+알뜰모바일, 마이월드

 

알뜰폰 단점

이번 포스팅에서는 단점 먼저 알려드릴게요. 아마 알뜰폰하면 단지 요금제가 저렴하다는 것 이외에는 자세히 알지 못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단점을 꼭 체크해보시고 이 정도 단점은 감수할 수 있겠다 싶으신 분들은 알뜰폰 요금제로 바꾸셔도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알뜰폰을 사용하면 긴급시에 위치추적이 안 된 다라는 말 들어보신 적 있나요? 이부분도 함께 체크해볼게요.

 

1. 답답한 고객센터

제가 이 걸 첫번째 이유로 알려드리는 건, 제가 실제 이용해 보고 답답해서 속이 터질 뻔했기 때문입니다. 

 

처음 개통할때 유심에 문제가 있어서 고객센터에 전화를 했는데 1시간 정도에 걸쳐서 걸었는데도 연결이 되지 않더라고요. 그다음 날에도 전화통화 시도를 했었는데요. 결국 고객센터와 직접 연락은 하지 못하고 온라인 게시판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했는데요. 정말 너~~~ 무 답답했답니다. 보통 메이저 통신사들은 아무리 통화량이 많아도 30분을 넘긴 적이 단 한 번도 없었던 것 같은데, 아무래도 고객센터의 인력관리 측면에서 메이저 통신사들의 서비스는 기대하시면 안 될 것 같습니다. 

 

이런 거 못참으시는 분들은 다시 한번 생각해보셔야겠죠? 그래도 온라인 게시판을 통해서 문의하면 하루정도면 답변이 달립니다. 저도 얼마 전에 문의 사항이 있어 어플을 통해 상담을 남겼는데 다음날 답을 받을 수 있었어요.

 

2. 가족할인, 인터넷 결합할인 혜택이 부족하다

아무래도 가격이 워낙 저렴하다보니까 추가적인 할인은 부족한 듯싶습니다. 저는 메이저 통신사를 사용할 때도 가족할인은 받지 않고 있어서 몰랐는데, 주위에서는 이 가족할인으로 1~2만 원 정도를 절약하고 있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잘 비교해보시고 그 정도의 메리트가 없다고 생각하면 계속 가족할인을 유지하시면서 메이저 통신사를 사용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3. 멤버십 할인 혜택이 없다.

메이저 통신사를 쓰면 멤버십 할인 혜택이 은근 쏠쏠한데요. 카페나 베이커리, 영화관, 레스토랑 등 다양한 곳에서 멤버십 할인을 받고 포인트 적립도 가능하지요. 그런데 알뜰폰에는 이런 혜택이 상대적으로 부족합니다. 하지만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니 각 홈페이지를 통해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나 꼼꼼히 확인하시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쇼핑몰 상품권이나, 편의점, 패밀리 레스토랑 등에서 어느 정도 할인이 가능한 경우도 있답니다. 

 

사실 저는 한 통신사를 10년 넘게 사용했었는데도 귀찮아서 멤버십이나 할인, 포인트 적립은 전혀 안 하고 있었던 터라 알뜰폰으로 바꾸고도 전혀 손해본다고 생각되는 점은 없었답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해피포인트 적립이나, 카페 할인을 받고 계셨던 분이라면 이런 부분이 아쉬우실 거예요.

4. 개통시 유심 인식 문제

위에서도 살짝 언급했지만 저는 셀프 개통 당시에 유심 인식에 문제가 있어서 꽤 애를 먹은 편이에요. 블로그에 온갖 검색을 다하고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며 해결을 했답니다. 사실 개통 단계는 간단해서 크게 어렵지 않은데요. 

 

이 유심인식문제가 알뜰폰 개통할 때 빈번히 일어나는 문제 같아요. 그래서 개통할 때 약간의 스트레스를 받으실 수 있답니다. 

 

그리고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할 때 샤오미나 화웨이 등 외국 직구 제품은 유심카드 인식이 잘 안 된다고 합니다. 이때는 해피콜 상담원에게 자신의 IMIE번호를 미리 알려주고 OMD 등록을 해야 정상적으로 인식이 됩니다. 하지만 귀찮죠... 저는 국내 정식 발매된 기종이었는데도 유심 인식에 문제가 있었고요. 저는 이미 개통을 해서 잘 쓰고 있긴 하지만 모든 서비스를 자신의 손으로 해결하는 게 싫으신 분은 알뜰폰은 안 맞으실 수도 있습니다. 

 

 

알뜰폰은 위치 추적이 잘 안 된다?

저도 알뜰폰으로 바꾸기전에 이런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어서 좀 고민하기도 했었는데요. 과연 사실일까요? 

 

알뜰폰은 이동통신사의 통신망을 임대해 사용하기 때문에 특성상 원활하고 정확한 위치정보 공유가 어렵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고객센터 문제처럼 서비스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하는 거죠. 그래서 알뜰폰은 긴급 상황 시 위치 정보 제공이 어려운 것입니다. 

 

현행 '위치정보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소방청/해경청/경찰청이 화재나 실종 등 긴급 상황에서 구조신고 요청을 받을 시 통신사로부터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받아 구조에 활용하고 있는데요. 

 

알뜰폰 업체들은 이 기관으로부터 요청이 들어오면 자신들이 망을 임대하고 있는 이동통신사로 내용을 전달한 후에 위치정보를 전해받는 구조입니다. 자신들이 직접 기관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한 다리를 거쳐야 하니 당연히 신속성이 떨어지겠죠. 특히 평일 야간이나 휴일 공백이 특히 심각하다고 합니다. 

 

메이저 통신사의 경우 통신비밀업무를 전담하는 인력이 경찰등의 기관과 핫라인을 갖추고 24시간 대응을 하고 관련 업무를 처리하는데요. 영세 알뜰폰 업체의 경우에는 비용이나 인력 등의 이유로 이러한 부분이 미흡한 실정입니다. KT의 자회사 KT엠모바일의 경우에는 '119 긴급 구조 위치 제공' 서비스를 통해 소방청 요청 시 24시간 즉각 대응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하네요. 

 

과기부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책 마련에 힘쓰고 있다고 합니다. 알뜰폰도 범죄나 재난 현장에서 사용자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2022년까지 정밀 측위 기술 고도화를 지속 추진한다고 하니 업데이트되는 내용이 있으면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알뜰폰의 단점에 대해서 제가 직접 1년간 사용해보고 느낀 점을 말씀해드렸어요. 어떠신가요. 사실 저는 이정도 단점이면 충분히 안고 가도 되겠다고 생각하고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각자의 상황에 맞게 꼼꼼히 따져보시고 선택하셔서 알뜰하게 통신비를 아껴보시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